넉넉한 원드라이브 용량
어떤 요금제를 선택하든 상관없이, 전체 구독 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 기능이다. 특히, 패밀리 요금제에 가입하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앱을 전혀 사용하지 않더라도 가격 대비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퍼스널 요금제에서는 1명이 사용할 수 있는 1TB의 저장 공간이 제공된다.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하지 않다면 경쟁사(예: 구글, 드롭박스 등)의 요금제에 비해 30~50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패밀리 요금제에서는 사용자당 1TB의 저장 공간이 제공되며, 총 6명까지 사용할 수 있다. 각 사용자의 저장 공간은 독립적으로 계산된다. 사용자당 연간 최소 16.50달러만 내면 되는 셈이다. 파격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 가격이며, 여기에 다른 혜택까지 제공된다.
더 강력한 원드라이브 보안
마이크로소프트 365는 원드라이브에서 더 많은 용량과 함께 더 강력한 보안도 제공한다. 우선, 공유 링크에 만료일과 암호를 추가할 수 있다. 또 잠금 해제해야 접근할 수 있는 폴더인 ‘개인 중요 보관소(Personal Vault)’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세금 관련 서류, 은행 명세서 및 기타 민감한 정보를 클라우드에 저장할 때 유용하며, 해당 폴더의 모든 파일은 로컬 드라이브에서도 암호화된다.
‘개인 중요 보관소(Personal Vault)’ ⓒMicrosoft
전체 원드라이브를 복원할 수도 있다. 실수로 모든 파일을 삭제했거나, 파일이 손상됐거나, 기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최근 30일 이내의 이전 시점으로 롤백할 수 있다. 또 랜섬웨어 공격이 감지되면 이후 최대 30일 동안 파일 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앱의 웹, 모바일, 데스크톱 액세스
무료 문서 편집기,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및 모바일 앱의 무료 버전에는 제한이 있다. 문서를 편집할 때 회사 전체에 일관된 서식 지정이 필요하거나 더 정교한 도구가 필요하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가 필요하다. 마이크로소프트 365를 구독하면 웹, 모바일, 데스크톱에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 등의 정식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또 독립 실행형 오피스와 달리 최신 버전의 앱이 출시될 때마다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은 굉장히 다양하다. 액세스, 원노트, 원드라이브, 스카이프, 팀즈를 예상하겠지만, 훨씬 더 많은 프로그램이 있다. 동영상 파일을 빠르게 편집할 수 있는 클립챔프(Clipchamp)를 비롯해 자동화된 작업과 데이터 대시보드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파워 오토메이트 및 파워 BI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원활한 다중 기기 지원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홈 앤 스튜던트의 단일 라이선스는 1대의 컴퓨터에서만 작동한다. 마이크로소프트 365를 구독하면 모든 사용자가 최대 5대의 기기에서 동시에 오피스 앱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활성화되지 않은 다른 기기에도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새 기기나 이전에 비활성화한 기기에서 앱을 사용하면, 사용하지 않는 기기에서 자동으로 로그아웃된다.
추가 사용자
앞서 언급했듯이 패밀리 요금제는 최대 6명의 사용자를 지원하며, 그룹의 각 사용자는 기본 계정 소유자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즉, 6명이 퍼스널 요금제의 혜택을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누릴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든 요금제 구성원이 같은 주소에 거주해야 한다고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가족’을 멀리까지 확장할 수 있다.
무료 스카이프 통화
가끔 국내 또는 국제 전화를 걸어야 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 365가 유용할 수 있다. 모든 퍼스널 및 패밀리 요금제 사용자는 한 달에 60분까지 유선 및 휴대폰 통화를 무료로 할 수 있다.
보너스: 구독 할인
경쟁사의 요금제와 달리, 마이크로소프트 365 구독은 정가보다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뉴에그(Newegg), 안톤라인(Antonline), 아마존(Amazon) 등의 정기세일을 노리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정기세일 기간에 활용할 수 있는 숨은 팁도 있다. 퍼스널 요금제용 할인 코드를 패밀리 요금제에 9개월 단위로 일할 계산해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퍼스널 요금제 핫딜을 발견했는가? 패밀리 요금제를 충전하는 데 사용하면 더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베이직은 어떤가?
마이크로소프트 365의 최신 요금제는 연간 20달러(또는 월 2달러)에 100GB의 저장 공간과 웹 및 모바일 오피스 앱(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 원드라이브 등)의 정식 버전을 제공한다. 구글 원(Google One)의 기본 요금제에 맞서기에 괜찮은 요금제이지만, 퍼스널 및 패밀리 플랜에서 누릴 수 있는 혜택은 많이 부족하다.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는 필요하지만, 데스크톱 오피스는 원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추천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