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글이니 끝까지 읽어보세요 바쁜 분은 맨 끝으로...
안심보상제로 유료서비스도 있지만, 토스는 기본으로 입금시 제한 금액 내에서 피해 금액을 보상해주고 있습니다.
사기거래 라는 게 100번 잘해도 한번 당할 수 있는 거지요.
거래하다 보면 피해자들을 많이 봅니다. 그래서 유독 까다롭거나 필요이상의 직거래 고집 등 피곤하게 하지요. 직거래야 호불호이긴 한데 오히려 택배거래가 물건 확인하기 좋습니다.
개인거래하는 판매자 분들이 '안전거래'를 좋아하지 않기에 구매자에 대한 배려가 없기 때문에 이런 일이 종종 일어납니다. 그리고 안전거래 수수료도 너무 높기도 하구요. 뭐 피해가 일어나는 거의 대부분이 네이버 중고나라죠.
피싱 수법, 파밍 수법 이런 건 PC를 잘 아는 사람이면 쉽지만, 판매자 일방적인 태도를 고집할 땐 어쩔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순간 아차하면 피해를 보게되는 거지요.
렌즈 이런건 수백만원 짜리를 거래해도 이런 일이 단한번도 없었습니다. 과거에 SafeU라는 좋은 안전거래 시스템이 있었는데 지금은 시들시들합니다. 안전거래 빙자해서 사기를 치니 어떤 서비스는 아예 사라지기도 했죠.
렌즈의 경우 250만원 짜리를 후불로 보내주기도 하는 통큰 분도 계십니다. 거의 현금 송금으로 해도 안심할 만한 곳은 그런 곳이 있습니다.
이번 경우에는 '토스는 피해시 안심보상제로 다 보상해준다며' 토스로만 거래하자고 했습니다. 실제로 그렇구요. 뭐 그러면 뭐합니까 대포통장을 썼는지 뭔짓을 하고 있는 지 알수가 없습니다.
문자, 전화통화 뭘 봐도 사기꾼이 아닙니다. 이럴 땐 답이 없습니다. 다만 나중에 아차했던건 중고나라 거래 이력을 안 본 것이었네요. 거래 이력 많은 사람은 그런 일이 없습니다. 이 사기꾼은 단 한건이고 글 마저 바로 삭제했습니다.
제가 피해보고, 하루 이틀 사이 두명의 피해자가 더 생겼습니다. 정말 속이는데 타고난 것 같더군요. 이건 도저히 안 속을 수가 없는 정도였습니다. 오히려 안심되고 해서 택배비를 더 얹혀준 사례니까요.
0. 더치트 (TheCheat) 사기조회 서비스 절대로 믿지 마세요. 무용지물입니다. 이거 믿다가 2번 당했음. 어차피 사기이력 없는 대포폰 쓰거나 사기이력 없는 사람이 사기치면 답 안나옴. 많은 거래를 했는데 둘다 중고거래였고 더치트 믿다가 당한거임. 아무 쓸데 없는 서비스임. 이 거래자는 정상 거래자로 나왔음. 심지어 정상거래도 50%에 달함. 그러니까 중고나라에 사기조회 서비스(더치트) 이거 믿어봐야 아무 소용 없음. 원래는 경찰청 연계 서비스 였음.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1.안심보상제 서비스를 하는 곳이 몇군데 있다.
2.어차피 보상 받으려면 절차가 있고 경찰서 수사 요청하고 확인서 받아와야합니다. 번거롭다는 거죠.
3.제발 판매자 입장에서는 구매자 배려 좀. 물론 구매자도 매너 좀. 이게 계속 악순환이 일어나니 결국 안전거래 수수료 이런 문제 혹은 판매자의 거부로 사기에 걸려들게 됩니다. 아예 송금을 없애던가 하는게 가능하다면 그게 좋겠지요.
4.거래시에는 거래글 대화내용을 전체 캡처해두고 가능한하노전화통화를 하는게 좋음
5.토스 송금은 별도 가입이나 신청 없이 200만원인가 한도내에서 100% 보상이 가능.
이글은 토스사칭이 아니라 서비스빙자 신종사기수법 같은거고
토스 송금 쓰라는 나도 사기칠테니 ㅎㄷ